이재명 "없는 죄 조작 '사법 쿠데타'…'답정기소'에 맞설 것" [종합]

입력 2023-01-10 11:25   수정 2023-01-10 11:30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검찰에 출석했다. '사법 쿠데타', '범죄 조작', '정치검찰' 등 발언 수위를 높인 이 대표는 검찰의 수사를 '정적 제거'로 규정하며 결백을 강하게 주장했다. 제1 야당 대표가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 것은 이 대표가 처음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들어가기 전 포토 라인에 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현장 그 자리에 서 있다"며 "불의한 정권의 역주행을 이겨내고 역사는 전진한다는 명백한 진리를 증명한 역사의 변곡점으로 기록되길 바란다"고 운을 뗐다.

이 대표는 "저를 욕하는 건 상관없지만, 저와 성남시 공직자들의 주권자를 위한 그 성실한 노력을 범죄로 조작하려는 건 용납할 수 없다"며 "오직 이재명 제거에만 혈안이 돼 프로축구가 고사해도, 지방자치가 망가져도, 적극 행정이 무너져도, 상관없다는 그들의 태도에 분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오늘의 검찰 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헌정사 최초의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다"라며 "이미 수년간 수사를 해서 무혐의로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서 없는 사건을 만드는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남시의 소유이고 성남시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성남FC를 어떻게 미르재단처럼 사유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냐"면서 "검찰의 이런 이상한 논리는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 수사, 표적 수사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내란 세력들로부터 내란음모죄라고 하는 없는 죄를 뒤집어썼고,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논두렁 시계 등등의 모략으로 고통당했다"며 "정권의 시녀 노릇을 하다가 이제 권력, 정권 그 자체가 된 정치 검찰에 당당하게 맞서서 이기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수사에 의도가 있다고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은 이미 답을 정해놓고 있다. '답정(답이 정해진) 기소'"라며 "기소를 목표로 두고 수사를 맞춰가고 있다. 검찰에게 진실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은 이미 결론을 정해놨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답했다.

이 대표가 받는 의혹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던 2016~2018년 두산건설과 네이버, 차병원 등 기업들로부터 160억여 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은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현재 이 대표는 이 사건에서 제3자뇌물공여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이다.

검찰은 기업 관계자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성남시의 후원금 요구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과 시에 제시할 민원 내용을 정리한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검찰은 이 대표에게 기업들의 후원금 배경에 부정한 청탁이 있었는지와 이를 직접 지시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전망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